홍살문과 삼문이 있는 효찰 대본산 용주사
용주사(龍珠寺)는 신라 문성왕 16년(854년)에 창건된 갈양사로써 청정하고 이름 높은 도량이었으나 병자호란 때 소실된 후 폐사되었다가 조선시대 제22대 임금인 정조(正祖)가 아버지 사도세자의 능을 화산으로 옮기면서 절을 다시 일으켜 원찰로 삼았다.
사도세자가 28세의 젊은 나이에 부왕에 의해 뒤주에 갇힌 채 8일 만에 숨을 거둔 영혼이 구천을 맴도는 것 같아 괴로워하던 정조는 보경스님으로부터 부모은중경(父母恩重經)설법을 듣고 이에 크게 감동, 부친의 넋을 위로하기 위해 절을 세울 것을 결심하면서 양주 배봉산(지금의 서울시립대 뒷산)에 있던 부친의 묘를 천하제일의 복지(福地)라 하는 이곳 화산으로 옮겨와 현릉원(뒤에 융릉으로 승격)이라 하고, 보경스님을 팔도도화주(八道都化主)로 삼아 이곳에 절을 지어 현릉원의 능사(陵寺)로서 비명에 숨진 아버지 사도세자의 능을 수호하고 그의 명복을 빌게 하였다. 불교가 정치적 사회적으로 억압을 당하고 있던 당시에 국가적 관심을 기울여 세웠다는 점에서 역사적인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 낙성식날 저녁에 정조가 꿈을 꾸었는데 용이 여의주를 물고 승천했다 하여 절 이름을 용주사라 불렀고 그리하여 용주사는 효심의 본찰로서 불심과 효심이 한데 어우러지게 되었고 정조의 뜻을 받들어 효행교육원을 설립하여 효행 인성교육을 사회로 회향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사천왕문(四天王門): 불법을 수호하고 악귀의 출입을 막아 사찰의 청정함을 유지하기 위해 세워져 지국천왕, 광목천왕, 증장천왕, 다문천왕 등 사천왕상이 모셔져 있다.
효행박물관(孝行博物館): 정조대왕이 기증한 부모은중경을 비록, 보물 제1095호 봉람사 아미타불복장유물, 정조대왕의 친필인 봉불기복게, 김홍도의 사곡병풍 등 용주사가 소장하고 있는 격조 높은 문화재를 전시하고 있다. 이곳은 사진 촬영 금지구역이라 들려서 직접 둘러보기를 권한다.
홍살문(紅살門): 조선시대 마지막 원찰(願刹)인 용주사는 사도세자와 정조대왕의 위패를 모신 능침 사찰이다. 왕의 위패를 모셨기 때문에 경건한 마음을 지니도록 하기 위해 홍살문을 세웠다.
삼문(三門): 다른 사찰에서는 볼 수 없는 궁궐 양식이다. 좌우에 7칸 행랑을 지닌 맞배지붕 양식으로 동서의 옆문과 중앙의 대문에 각각 문이 나 있어 삼문이라 부른다. 기둥이 각각 “용주사불”로 시작되는 주련이 걸려있다.
나유타료(那由他寮): 만수리실과 마주보고 있는 창건 당시 승당으로 현재는 스님들의 요사체이다.
만수리실(曼殊利室): 원래 선당이라 하여 선방으로 사용한다. 건물의 구조는 민가의 건물양식을 따르고 있어 특이하다.
천불전(千佛典): 천분의 부처님이 모셔져 있으며 누구나 수행하면 부처님이 될 수 있다는 법화경(法華經)의 사상이 깃들어 있다.
시방칠등각(十方七燈閣): 칠성과 산신, 독성 탱화로 모셔진 곳으로 시방칠등각은 칠성각의 다른 이름이다.
지장전(地藏殿): 지옥중생을 구제하는 지장보살을 모신 전각이다. 내부에 저승의 심판관인 시왕(十王)을 봉안하고 있다.
호성전(護聖殿)과 부모은경중경탑: 호성전은 사도세자와 혜경궁 홍씨, 정조대왕과 효의왕후의 위패를 모셨다.
법고각(法鼓閣)이 별도로 대웅보전 앞 용주사 동종 범종각(龍珠寺 銅鍾 梵鐘閣. 국보 제120호) 맞은 편에 있다.
관음전(觀音殿 孝行敎育院): 정조대왕의 효심에서 창건된 용주사의 성격이 잘 드러난 건물이다. 효행교육장소로 사용되며 현재 사찰의 각종 법회가 진행되고 있다.
전강대종사 사리탑(田岡大宗師 舍利塔): 전강큰스님은 만공선사의 법맥을 이어 불조의 혜명을 밝히신 한국불교의 큰 스승으로 2005년 열반 30주기를 맞아 사부대중의 뜻을 모아 수행과 위덕을 기리는 사리탑이다.
천보루(天保樓. 경기도문화재 제36호)와 5층석탑, 용주사대웅보전(龍珠寺大雄寶殿. 경기도 문화재자료 제35호)과 용주사대웅전후불탱화(龍珠寺大雄殿後佛幀畵.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6호), 범종각(梵鐘閣)과 용주사 동종(龍珠寺 銅鍾. 국보 제120호)은 별도로 소개 하여 생략하였다. (대한불교조계종 용주사 문화정보)
* 문화재 소재지: 경기 화성시 용주로 136, 용주사 (송산동)
* 문화재청 헤리티지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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