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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15일은 인천상륙작전 기념일]작전 성공율 '5천분의 1'이라는 반대를 무릅쓰고 전개, 백척간두의 대한민국을 구출하다

문화재방송 2022. 9. 15. 11:12

기획. 취재. 촬영. 편집:문화재방송(헤리티지) /내레이션:한송이

인천상륙작전 72주년…월미도 실향민 끝나지 않는 아픔

美 해병대 월미도 무력화 작전에 민간인 100여명 희생
인천시, 2020년부터 월미도 원주민 27명에 매달 25만 원 생활지원금 지급...2021년 위령비 세워
월미도 원주민 귀향대책위 “군부대에 쫓겨난 뒤 돌아갈 고향 땅 아직도 오리무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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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년 전 1950년 9월 15일 오전 6시 30분. 북한군의 남침 이후 낙동강 전선에서 위기를 넘긴 유엔군은 적을 포위 격멸할 목표로 인천상륙작전을 진행했다.

상륙작전 당일 오전 8시. 미 해병대가 월미도(녹색해안)를 탈환했고 3시간여 만인 오전 11시 15분쯤 소월미도까지 점령을 마쳤다.

같은날 오후에는 현재 인천역 인근 북성포구(적색해안)와 용현동(청색해안)에 상륙해 인천을 탈환했다. 인천상륙작전의 대반격으로 6·25전쟁은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하지만 이면에는 깊은 상흔이 남아있다.

작전이 감행되기 전인 9월 10일 미 해병대는 월미도 내 북한 포병부대의 나무엄폐물을 불태우기 위해 네이팜 공격을 실시했다. 월미도 동쪽 지역에 폭격과 기총소사 등을 포함 세 차례의 공습을 단행했다.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는 이날 이뤄진 미 해병대의 월미도 무력화 작전으로 100여 명의 민간인 희생자가 발생했다고 추산했다. 월미도 동쪽 민간인 밀집 주거지 100여 가구도 쑥대밭이 됐다.

월미도 원주민들은 당시 폭격기의 네이팜탄과 기관총 공격을 피하기 위해 월미도 북쪽 해변 및 제방 쪽으로 도망쳤다. 갯벌에서 진흙을 서로 몸에 발라주며 몸을 낮게 숨겼고, 물이 차오르자 해변의 나무 밑에서 숨을 죽인 채 밤이 되길 기다렸다.

당시 15살이었던 임 모씨는 지난 2007년 위원회의 조사에서 “내 친구의 3남매는 밤 늦게까지 철책을 치거나 방공호를 파는 등 부역을 하며 쌀을 구해와 살다가 폭격 당일 아침 폭격(네이팜)으로 사방에 불이 붙자 서로 껴안고 타 죽었다”며 “폭격 이후 할머니를 구하러 들어간 아버지로부터 이들의 사망 사실 등을 전해 들었다”고 증언했다.

▲ 1950년 9월 월미도 항공촬영. ( 사진 = 인천상륙작전기념관 제공 )
▲ 인천상륙작전 직후 월미도 모습. ( 사진 = 인천상륙작전기념관 )

인천시는 지난 2019년 과거사 피해 주민들의 생활안정을 위한 조례를 마련해 이듬해 5월부터 매달 25만 원의 생활안정지원금을 지급하고 있다.

지원금을 신청한 유가족 및 원주민 가족 37명 중 인천에 거주하는 24명이 대상이다. 또 무고하게 희생된 주민의 넋을 기리기 위해 지난해 월미공원에 위령비를 세웠다.

하지만 폭격으로 집을 잃은 월미도 원주민들은 70년이 넘었지만 돌아갈 곳이 없다.

이들이 군부대에 집터를 빼앗긴 채 쫓겨난 후 주민들의 고향은 국방부 땅으로 이전됐다. 국방부는 지난 2001년 이 땅을 인천시에 팔았고, 현재 마을이 있던 자리에는 월미공원이 들어섰다.

한인덕 월미도 원주민 귀향대책위원회 위원장은 “영감(남편)의 고향이 월미도다. 미군이 철수하면 다시 집에 갈 수 있다고 했지만 결국 없던 얘기가 됐다”며 “1998년부터 위원회를 꾸려 원주민들의 고향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했지만 국방부와 인천시 모두 책임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나마 이번에 열리는 제72주년 인천상륙작전 전승 기념식에 월미도 원주민 귀향대책위가 처음으로 초청됐다”며 “원주민들의 아픈 과거사가 인정되고 많은 사람들이 이를 알아줘 다행이다”고 덧붙였다.

▲ 적색해안으로 진격 중인 미 해병대 모습. ( 사진 = 인천상륙작전기념관 제공 )
▲ 인천상륙작전으로 희생된 월미도 원주민들을 기리기 위한 위령비. ( 사진 = 인천시 제공 )

[ 경기신문 / 인천 = 조경욱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인천상륙작전 D-1 '장사상륙작전' 아시나요

입력 2015.09.01. 13:53수정 2015.09.01. 14:27
 
역사의 그늘에 가려진 772명 학도병들의 활약

[서울신문]

인천상륙작전에 가려진 학도병들의 전투 ‘장사상륙작전’을 아시나요. 미군도 육군도 마다한 위험한 임무를 772명의 학도병들이 해냈습니다. 하지만 이 비밀작전은 한동안 잊혀진 역사로 남았습니다. 사진은 트럭을 타고 전선으로 향하는 학도병들.

9월 15일. 디데이(D-day)라는 암호명으로 유명한 ‘노르망디 상륙작전’과 더불어 역사적으로 가장 성공한 상륙작전으로 꼽히는 ‘인천상륙작전’이 이뤄진 날입니다. 더글라스 맥아더 유엔군 사령관 스스로도 ‘5000대 1의 도박’이라고 말했을 만큼 성패를 예측하기 쉽지 않은 작전이었죠.

북한 인민군은 38선에서 낙동강 방어선까지 진격하는데 81일이 걸렸지만, 인천상륙작전 이후 우리 군이 38선까지 돌아오는데 15일 밖에 걸리지 않았을 만큼 전세는 급변하게 됩니다. 허리가 잘린 인민군은 보급을 제대로 받지 못해 급격히 세력이 약화됐고 곧 패주하게 됩니다.

 

그러나 인천상륙작전을 실행하기 전 난관이 많았습니다. 당시 인천의 항만은 대규모 함정이 입항하기에는 수로가 매우 좁았고, 조수간만의 차가 7~10m나 돼 안정적인 상륙작전을 벌이기에는 부적합한 곳이었습니다. 특히 작전 당일 인천항의 만조시간은 2시간 밖에 되지 않아 위험부담이 컸습니다. 인민군이 진지를 구축하고 강력하게 저항한다면 큰 피해를 입을 수도 있었죠. 그래서 유엔군사령부는 노르망디 상륙작전을 성공시킨 연합군 수뇌부와 마찬가지로 기만전술을 쓰기로 했습니다.

 

 

2차 세계대전에서 연합군은 노르망디 상륙작전 6개월 전부터 스웨덴, 노르웨이가 있는 스칸디나비아 반도와 프랑스 칼레에서 상륙작전이 이뤄질 것이라는 허위정보를 꾸준히 흘렸습니다. 그래서 독일은 1944년 전세를 뒤집기 위한 연합군의 대규모 상륙작전이 이뤄질 것이라는 사실을 짐작하고도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인천상륙작전을 지휘한 유엔군사령부는 인민군을 교란하기 위해 전북 군산과 경북 영덕에 양동작전을 지시했습니다. 더글라스 맥아더 유엔군 사령관은 후일 772명의 학도병에게 “충성스럽고 헌신적인 전우로서 영원히 기억할 것”이라고 경의를 표했습니다. 사진은 인천 앞바다에 상륙한 맥아더 사령관. 서울신문 포토라이브러리

6·25전쟁 초기 유엔군사령부도 7만명이 넘는 병력과 260여척의 함정이 참여하는 역사적인 상륙작전을 성공시키기 위해 두 가지 묘안을 짜냈습니다. 우선 유엔군이 남쪽인 전북 군산으로 상륙한다는 거짓 소문을 내는 한편 실제로 군산을 포격해 인민군의 주의를 돌렸습니다. 또 상륙이 한반도 동쪽에서도 동시에 이뤄질 것으로 오인하도록 인천상륙작전 하루 전 낙동강 전투가 치열했던 경북에서 상륙작전도 벌였습니다. 그것이 바로 ‘장사상륙작전’입니다.

경북 영덕에서 남쪽으로 15km, 포항 북쪽 26km에 위치한 동해안의 작은 어촌 장사동(현 경북 영덕군 남정면 장사리). 인천상륙작전 불과 한 달 전인 8월 16일 국군 3사단이 북한군 12사단에 의해 퇴로를 차단당하자 해상으로 철수했던 독석동과 인접한 지역입니다. 3사단 지휘부는 포항여중 전투에서 71명의 학도병이 분전한 덕분에 인민군의 공격을 피해 무사히 탈출에 성공했습니다. 이 전투는 330만명의 관객을 모은 영화 ‘포화 속으로’에서 재연돼 국민들의 관심을 모았습니다. 장사상륙작전도 포항여중 전투와 마찬가지로 학도병들의 희생에 모든 것을 맡긴 슬픈 역사였지만 인천상륙작전에 가려 지난 65년 동안 크게 주목받지 못했습니다.

 

극비로 수립된 작전명 174호. 9월 13일 오후 부산항 제4부두에는 2700t급 상륙함(LST) ‘문산호’에 탑승할 학도병들이 모였습니다. 육군본부는 상륙작전을 위해 이명흠 대위를 지휘관으로 하는 독립유격대 1개 대대를 차출하도록 명령했습니다.

 

●보름 훈련받은 10대 학도병, 비밀 작전을 맡다

 

이름만 ‘유격대’였을 뿐 편성된 이들의 대부분은 경남 밀양에서 불과 보름 동안의 훈련받은 앳된 10대 학도병이었습니다. 실탄을 채 10발도 채 쏴보지 못한 이들이 대부분이었죠. 군에서 보급받은 것이라곤 소련제 장총과 배낭, 인민군 군복, 물 약간, 건빵 한 봉지, 미숫가루 세 봉지가 전부였습니다. 낙동강 전선 후방을 교란하고 보급로를 끊는 작전에 투입된다는 설명이 곁들여졌습니다. 원래 이 작전은 위험한 임무 특성상 미 8군이 수행해야 했지만 미군은 “실패할 위험이 크다”는 이유로 우리 군에 떠넘겼습니다. 대규모 병력을 동원하기 어려웠던 육군은 훈련도 제대로 받지 못한 학도병들에게 작전을 배정했습니다. 그렇게 모인 학도병 772명은 전란의 회오리 속에서 오로지 애국심 만으로 군에 자진입대한 이들이었습니다. 수개월째 이어진 전쟁으로 마음마저 피폐해진 그들이었지만 사기만은 하늘을 찔렀습니다. 14일 새벽 상륙함은 드디어 장사해안에 도착했습니다.

인천상륙작전 하루 전 학도병 772명과 육군 장교들이 상륙함을 타고 동해안 인민군 점령지로 향했습니다. 그런데 그들을 먼저 맞은 것은 무시무시한 태풍이었습니다. 사진은 장사해안에 좌초된 상륙함 문산호. 서울신문 포토라이브러리

그렇지만 역사적인 상륙작전은 시작부터 운이 따르지 않았습니다. 태풍 ‘케지아’의 영향으로 거센 파도가 일면서 문산호는 해변에서 30m 가량 떨어진 지역에 좌초되고 말았죠. 바다에 뛰어든 학도병의 60여명이 제대로 전투도 해보지 못하고 물에 빠져 숨졌습니다. 무사히 헤엄쳐 해변에 도달한 이들이 밧줄을 소나무에 연결해 다른 많은 대원이 해안에 닿을 수 있었습니다. 이날 오전 문산호는 심한 파도에 떠밀려 바다 속에 가라앉았습니다.

고난은 이어졌습니다. 상륙 직후부터 1개 대대 규모의 인민군이 해안 앞 200m 고지에서 공격해왔습니다. 오후 2시 30분 미 해군 구축함 함포지원을 받아 간신히 적을 물리친 학도병들은 빠르게 동해안의 7번 국도를 차단하고 다수의 적 진지를 파괴했습니다. 상륙, 전투 과정에 ‘유격전의 귀재’로 불렸던 군사고문 전성호 대령, 민간인 황재중 선장 등 29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살아남은 이들은 다음날 오전 6시 인천상륙작전이 이뤄진다는 사실은 꿈에도 모른 채 인민군 5사단 등 적 정예병력을 만나 악착같이 싸웠습니다. 인민군은 대규모 상륙부대가 들이닥친 것으로 판단해 전차 4대를 동원하기도 했습니다. 학도병들이 사용해야 할 탄약 대부분은 배와 함께 물에 가라앉았고, 배낭에 든 보급품은 불과 3일치였지만 전투는 계속됐습니다.

 

●악착같이 7번 국도를 끊고 임무를 수행한 그들

 

해군본부는 인천상륙작전 뒤인 16일 해난구조선을 보냈지만 문산호가 너무 깊이 침몰했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그대로 철수했습니다. 우리 해군의 304정도 출동했다가 극심한 풍랑으로 포항 구룡포로 귀항하고 말았습니다. 해군은 “상륙부대를 구출하려면 증원부대를 보내거나 철수하는 수 밖에 없다”고 육군본부에 연락한 뒤 상륙함 조치원호를 현장에 다시 급파하게 됩니다. 또 상륙 5일째인 18일 수송기를 보내 약간의 탄약과 의료품을 투하했습니다.

장사상륙작전이 이뤄진 지역은 북한군 5사단 병력이 밀집한 곳이었습니다. 학도병들은 3일치 보급품 밖에 없었지만 악착같이 전투를 벌여 7번 국도를 끊고 보급로를 차단하는 임무를 수행했습니다. 영화 포화속으로 스틸컷

상륙 6일째인 19일 드디어 조치원호가 장사해안 인근에 도착했습니다. 민간인 선장은 인민군의 공격이 두려워 침몰한 문산호와 멀리 떨어진 곳에 배를 대려고 했습니다. 미군 고문관으로 참가한 프랭크 스피어 소령이 다그쳐 겨우 문산호 동북쪽 약 400m, 육지에서 300m 떨어진 지점에 닻을 내리고 구조작업에 착수했습니다. 학도병 39명은 적의 공격과 구명대가 유실되는 급박한 상황 속에서 배에 오르지 못했습니다. 이들 중 많은 이들이 복귀하지 못하고 적의 포로가 되거나 죽음을 맞았습니다. 일부는 우리 군이 북진하는 과정에 합류하기도 했습니다. 배에 타지 못한 인원 외에도 작전 중 전사한 인원이 총 139명이나 됐고, 90여명이 부상했습니다. 나머지 인원들은 다행히 7시간에 걸친 결사적인 구조작업으로 조치원호를 통해 부산항으로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상륙작전은 군사기밀이었기 때문에 전쟁이 끝난 뒤에도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작전 상황이 제대로 명시된 공식문서조차 없었습니다. 생존 대원들의 입을 통해서만 일부 내용이 알려졌죠. 하지만 작전은 성공적이었습니다. 당시 평양방송은 아군 2개 연대가 동해안에 상륙했다고 보도했을 정도로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었던 것으로 뒤늦게 밝혀졌죠. 특히 우리 1군단은 인천상륙작전 뒤 교착상태였던 낭동강 전선을 돌파해 북상할 때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교란작전 때문에 인민군 5사단과 2군단이 주력부대를 전선에서 이탈시켜 동해안에 집중적으로 배치했기 때문입니다.

 

●맥아더도 경의를 표한 학도병들의 활약

 

1997년 3월 해병대원들이 갯벌에 묻힌 문산호를 발견하면서 역사는 세상 밖으로 나왔습니다. 역사 재조명 필요성을 느낀 영덕군은 지난해부터 1년 4개월 동안 부산의 한 조선소에서 문산호 복원 작업을 진행해 길이 90m, 폭 30m, 높이 26m의 배를 건조했습니다. 원래 배보다는 길이 10m, 너비 5m 가량을 줄인 축소 모형입니다. 지난 5월 복원된 문산호는 바지선으로 옮겨져 장사해안으로 돌아왔습니다. 상륙작전 65년 만의 일입니다. 내달 문산호는 스토리 전시관으로 개관할 예정입니다. 문산호 1, 2층에는 장사상륙작전의 역사적 배경과 200고지를 점령한 학도병 영웅 이야기를 영상물과 디오라마로 만들어 설치하는 등 다양한 콘텐츠로 채워집니다. 4층에는 PX와 군번줄 걸기 등 군 체험코너, 5층엔 조타실과 전망대를 마련할 계획입니다.

문산호는 65년 만에 전우들의 아픔을 안고 경북 영덕군 남정면 장사리 해변으로 돌아왔습니다. 영덕군은 내달 안보전시관으로 만든 문산호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인천상륙작전의 그늘에 가려 주목받지 못했던 장사상륙작전이 많은 이들에게 알려지길 기대합니다. 영덕군 제공

역사는 세상 밖으로 나왔지만 한편으론 여전히 인천상륙작전의 그늘에 가려져 있습니다. 맥아더 장군도 잊지 않은 역사, 우리가 되돌아 봐야 하지 않을까요. 아래는 맥아더 장군이 사망하기 4년 전 772 유격동지회에 전한 서한입니다.

이종훈 회장 귀하.

최근에 보내주신 귀하의 편지를 통해 772 유격동지회가 결성된다는 소식을 듣고 무척 기뻤습니다.

인천상륙작전을 지원하기 위해 귀하의 동지들이 수행한 전투는 혁혁한 것이었으며, 동시에 최고의 찬사를 받을만한 것이었습니다.

772 유격대 동지들이 보여준 용맹과 희생은 한국의 젊은이들에게 영원히 빛나는 귀감이 될 것입니다. 귀하의 동지들에게 제 진심어린 안부를 전해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그들을 충성스럽고 헌신적인 전우로서 영원히 기억할 것입니다. 행운을 빕니다.

1960. 10. 31 더글라스 맥아더

정현용 기자junghy77@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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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다큐]영하 35도의 혹한 속에 30만 명의 중공군에게 포위 당한 미 해병 1사단, 포위망을 뚫고 남하할수 있었기에 '흥남철수 작전' 성공

문화재방송 2021. 1. 14. 11:30

2차대전 당시의 '스타린그라드' 전투와 함께 '장진호 전투'는 세계 2대 동계(冬季)전투로 유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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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진호 전투

입력 2015-02-05 20:26:15 | 수정 2015-02-06 01:06:19 | 지면정보 2015-02-06 A35면

고두현 논설위원 kdh@hankyung.com

 

1950년 겨울, 얼어붙은 압록강 위로 중공군 30만여명이 몰려왔다. 18만여명은 서부전선, 12만여명은 동부전선에 투입됐다. 믿을 수 없을 만큼의 인해전술이 시작됐다. 전황은 급변했다. 서부전선이 무너지자 유엔군에 철수령이 내려졌다. 곧 이어 동부전선이 와해됐다. 개마고원 장진호까지 진격한 미 해병 1사단 병력 1만여명은 중공군에 완전 포위됐다.

해병 1사단은 2차대전에서도 활약한 최정예부대였다. 별명은 사냥개 ‘도베르만’이었다. 지휘관 스미스 소장도 유럽과 태평양 전장을 누빈 백전용사였다. 그러나 중과부적이었다. 매복과 기습, 야간·새벽 공격에 혼이 나갈 정도였다. 전멸 위기였다. 도쿄의 사령부도 ‘잃어버린 사단’으로 포기하는 분위기였다.

적은 중공군뿐만이 아니었다. 해발 1000m의 험준한 산악과 영하 35도의 혹한은 더 치명적이었다. 중기관총에 부동액을 채워야 했고 경기관총은 주기적으로 총신을 달궈야 했다. 공중 보급품이 언 땅에 부딪혀 깨지는 바람에 탄약도 25% 정도밖에 사용할 수 없었다. 차가운 전투식량을 먹고 설사에 시달렸다. 기습 때문에 침낭 속에서 잘 때도 지퍼를 닫을 수 없었다.

무엇보다 고통스러운 것은 동상이었다. 전투 중 땀이 나면 발과 발싸개 사이에 얇은 얼음막이 생겨 금방 탈이 났다. 부상자용 수혈관이나 모르핀도 얼었다. 붕대를 갈기 위해 장갑을 벗으면 손이 바로 얼어 치료조차 할 수 없었다. 이런 극한 상황에서 17일간 혈투를 벌이며 중공군을 막아냈다. 그리고는 극적으로 포위를 뚫고 흥남까지 탈출하는 데 성공했다.

영화 ‘국제시장’에도 나오지만, 유엔군 10만여명과 피란민 10만여명의 목숨을 구한 흥남 철수는 이들의 희생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2차대전의 스탈린그라드 전투와 함께 세계 2대 동계(冬季) 전투로 꼽히는 이 비극의 현장 장진(長津)은 영어로 초신(Chosin)이라 불린다. 당시 한국어 지도가 없어 일본어 지도를 사용한 미군이 일본식으로 읽은 결과다. 생존자 모임 초신 퓨(Chosin Few)는 ‘선택 받은 소수(Chosen Few)’를 패러디한 것이다.

당시 참전했던 스티븐 옴스테드 해병대 예비역 중장 등 노병들이 미국에 장진호 전투 기념비를 세우는 모양이다. 묘비 수준의 기존 것과 달리 일반인도 참배할 규모로 만들겠다고 한다. 장진호 전투를 다룬 책은 미국에서만 세 권이나 나왔다. 국내에선 소설 한 권이 전부다. 스토리 부재라는 한국 문화계로서는 무궁무진한 장엄미(美)의 원천이다.

고두현 논설위원 kdh@hankyung.com

출처: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5020519751

얼어서 전사한 병사들

전사자의 시신은 차에 태우고 병사들은 걸어서 남하

군목이 전사자를 위해 기도하고 있다

흥남 철수 작전

 


6.25 전쟁 중 중국군의 참전으로 밀리기 시작한 국군과 국제 연합군은 철수 작전이 이루어졌고, 원산 지역에 있던 미군도 해안이 있는 흥남항으로 이동하였습니다. 피란민들은 영하 27도의 추위속에 배를 타고 남쪽으로 탈출하기 위하여 약 10만여 명이 흥남으로 모여들었습니다.

△ 흥남항에서 배를 타기 위하여 기다리고 있는 피란민들(대한민국역사박물관 전시실)

그러나

미 10군단장 알몬드 소장은 무기와 장비가 실려있어 " 피란민 수송은 어렵다" 하였습니다.

△ KTV(한국정책방송원) 제작,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전시실

이에 당시 국군 제 1군단장인 김백일 장군과
현봉학 미 10군단 고문의 설득으로
마침내 수송을 허락하였습니다.

△ KTV(한국정책방송원) 제작,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전시실

드디어 피란민 승선이 허락되었고, 1950년 12월 15일부터 24일까지 열흘간 대규모 피란민과 군인을 안전하게 철수시켰습니다.

△ 흥남 철수

이동할 때 승선인원 천명인 배에 만 명을 태우기도 하였습니다.

△ KTV(한국정책방송원) 제작,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전시실

이 작전에 동원된 배 중 하나였던 <메러디스 빅토리호>는 흥남 철수 시 마지막으로 남은 상선이 되었습니다.

피란민의 희망 <메러디스 빅토리호>

아직도 남은 인원은 1만 4천여 명,
이 배의 정원은 60명, 이미 선원 47명이 타고 있어
태울 수 인원은 13명에 불과하였습니다.

긴박한 순간!

이 배의 선장과 미 10군단 지휘관은 배에 선적해 있던 무기와 차량, 장비 등을 모두 버리고 피란민을 태우기로 결정하였습니다.

△ KTV 제작(대한민국역사박물관 전시실)

피란민의 승선이 완료된 후 버린 무기와 장비 등은 폭파시켰습니다.
마침내 1만 4천여 명의 피란민을 태운
<메러디스 빅토리호>는 3일간의 항해 끝에 거제도 장승포항으로 무사히 탈출하였습니다.

항해 중에 5명의 새로운 생명이 탄생하였고, 단 한 명의 사망자도 없었으며, 가장 많은 사람을 태우고 항해한 배로서 기네스북에 등재되기도 하였습니다.

△ KTV 제작(대한민국역사박물관 전시실)

항해 중에 태어난 아기들에게 미국 선원들은 가적의 아기를 뜻하는 '미라클 베이비'라 부르며, 각각 '김치 원'부터 '김치 파이브'까지 이름을 지어주었습니다.

 

[출처] 흥남 철수 작전|작성자 디모데명

영화 ‘국제시장’의 명장면 흥남부두 철수작전

 

 

 

↑사진은 흥남철수작전 당시 흥남부두에 모인 군인들과 피란민들의 모습이다.

흥남철수작전은 1950년 12월 국군과 유엔군이 중공군의 개입으로 포위되자

함경도 흥남항에서 10만5천명의 군인과 9만8천여명의 피란민, 차량 1만7천500여대, 화물 35만 톤을

193척의 함대에 싣고 거제 장승포항으로 철수한 작전이다.

영화 ‘국제시장’이 한국인으로 하여금 질곡의 우리 현대사를 눈물을 흘리며 회상하게 하였다. 이 영화는 어렸을 때 흥남 부두에서 미군 군함에 오르던 중에 실종된 여동생을 찾으려 배를 내려간 아버지와 생이별한 장남의 험난한 일생을 그린 영화이다. 주인공은 대략 해방직전인 1944년이나 1943년생이다. 1960년생인 필자보다 16~17년 선배 세대인 셈이다.

‘국제시장’은 오프닝신으로 참담했던 흥남 부두의 피난 장면을 리얼하게 보여주고 있다. 대규모 인원을 동원한 스케일로 화제를 모으는 ‘흥남 철수’ 장면은 수십만 피난민이 느꼈던 전쟁의 위기감을 스크린에 생생하게 담아냈다. 사람이 파도처럼 몰려들던 흥남 부두를 완벽하게 재현했다. 당시 피난민들을 태웠던 메러디스 빅토리호와 거대한 군함들까지 그려낸 그 시절 그 모습은 블록버스터 전쟁영화 못지않은 스케일을 보여준다.

↑ 컴퓨터그래픽으로 거대한 군함과 피란 인파를 구현해 낸 흥남부두 철수 장면.

↑ 흥남 부두의 윤덕수 가정

 남한으로 탈출하려고 흥남부두에 모인 피난민 인파. 영화 국제시장.

↑ 피난민을 수송한 메러디스 빅토리호와 거대한 군함들. 영화 국제시장

↑ 배에 승선하려고 임시로 친 그물사다리를 필사적으로 올라가는 피난민들. 영화 국제시장.

 

↑ 어린 딸을 안고 화물선 갑판 위로 그물사다리에 매달려 올라 가는 윤덕수의 아버지

↑ 배에 올라 타는 피난민들, 영화 국제시장의 한 장면

↑ 피난민을 가득 태우고 흥남부두를 출항한 138.7m의 메러디스 빅토리호와 군함들. 영화 국제시장

형제자매여, 그대는 전쟁사상 가장 참혹하고 처절했던 삶과 죽음의 막장을 인간승리의 드라마로 연출해낸 흥남철수작전을 기억하는가. 이때 흥남에서 철수하는 병력만 10만 5000명(미군과 국군), 차량 1만 8000대, 각종 전투물자 35만 톤이 동원되는 어마어마한 군사작전 속에 자유를 찾아 고향을 떠나는 피난민 10만이 몰려 아수라장을 이루었다.

흥남철수작전이 주는 교훈은 절망적인 상황에서 탈출에 성공한 군사작전에 있다기 보단 피난민을 한 사람이라도 더 구해야 한다는 휴머니즘이라고 보는 것이 옳은 판단일 것이다.

한국인은 인종, 국적, 종교를 초월한 사람 우선의 상징, 미국 화물선 메러디스 빅토리호(號)를 알고 있는가? 고난의 역사를 망각하지 말자는 의미에서 그 당시 피난민 수송선에 얽힌 기막힌 이야기를 소개한다.

“전쟁물자는 또 만들면 되지만, 사람은 그렇지 않다”며 피난민을 한 사람이라도 더 태우기 위해 전쟁물자 전부를 부두에 버린 후 7000톤 급 화물선에 1만 4000명을 태우고 자유의 땅 대한민국으로 향한 메러디스 빅토리호의 레너드 라루 선장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1950년 12월 20일 흥남부두에 도착해 쌍안경으로 해변을 살피던 미국 국적의 화물선 메러디스 빅토리아(Meredith Victory)호의 레너드 라루(Leonard P. Larue) 선장은 인산인해를 이룬 피난민에게서 눈을 뗄 수 없었다. 북한 피난민들이 선창에 떼를 지어 있었다. 그들 옆에는 놀란 병아리처럼 그들의 아이들이 있었다. (빌 길버트의 기적의 배중에서).

메러디스 빅토리호는 탑승정원이 60명인 화물선이었다. 그런데 승무원 47명이 승선하고 있었다. 더 탈 수 있는 인원은 고작 13명이었다. 하지만 고민하던 그는 “저 사람들을 너의 배에 태우라”는 주님의 음성을 듣고 전쟁물자 25톤을 부두에 버린 후 임시사다리를 만들어 화물선 위에 피난민을 가득 태웠다. 메러디스 빅토리호의 상급 선원이었던 미국인 로버트 러니는 어머니에게 보낸 편지에 그 배안의 상황을 이렇게 적었다.

“갑판에는 쓰레기와 사람들의 배설물로 악취가 진동했습니다. 물도 화장실도 없는 화물선에 1만 4000명이 들끓는 급조도시(急造都市)의 불결함을 상상해 보세요… 영하 20도 강추위를 이기기 위해 아이들을 품속에 넣은 부부가 서로 껴안고 발을 구르는 모습을 보고 울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 1950년 12월 함경도 흥남 철수 당시 화물선 메러디스 빅토리 호를 가득 메운 피란민들,

이들은 12월 21일 흥남을 출발하여 느린 속도로 부산으로 내려와 12월 24일 밤 거제에 도착했다.

▲ 자유를 갈망하며 남한으로 탈출하려는 흥남부두의 피난민 인파

▲ 배에 승선하려고 임시로 친 그물사다리를 필사적으로 올라가고 있는 피난민들.

그들 중엔 추락해 사망한 사람들도 많았다고 한다.

 피란민을 태운 메러디스 빅토리호의 모습

 피란민을 태운 메러디스 빅토리호의 모습

한 사람이라도 더 태우려고 전쟁물자를 전부 부두에 내린 레너드 라루 선장은 갑판 위에 피난민 1만 4천명을 가득 태웠다. 한꺼번에 이렇게 많은 사람을 태운 배는 일찍이 없었다. 배에 오른 1만 4천명의 피난민은 앉을 자리 없이 서로 어깨를 맞대고 꼿꼿이 섰다. 화장실도 없었고 먹을 것도 없었다. 모든 인원이 승선하는데 16시간이 걸렸으며. 당시 영하 20도의 강추위에 눈보라가 몰아치는 상황이었다고 한다.

이들은 12월 21일 흥남을 출발하여 아주 느린 속도로 부산으로 내려와 12월 24일 밤(성탄절 이브) 거제에 무사히 도착했다. 놀랍게도 이 많은 사람들이 갑판위에서 모진 추위와 먹을 것도, 화장실도 없이 3일을 여행하여 한 사람도 희생되지 않고 무사히 거제항에 도착했다. 배위에서 5명의 아기도 태어났다. 이 배는 나중에 기적의 배라는 별명이 붙었다.

흥남 철수작전 총지휘관 알먼드 장군의 부관 알렉산더 헤이그(후에 국무장관)도 “그들이 적국(敵國) 국민이라는 사실은 어느 누구에게 아무 문제도 되지 않았다… 그 일은 무엇과도 비교될 수 없는 ‘인간 생명의 문제’라는 것이 그때의 확신이었다”고 술회했다.

왜 그때 사람들은 한국동란 중 죽기 살기로 이북을 탈출하였던가? 종북 좀비 신은미는 그 이유를 아는가? 국보법 폐지하고 광화문 광장에서 김일성 만세라고 외칠 수 있어야 민주주의라는 종북좌파 박원순은 대답해 보거라. 공산당이 지배하는 북한은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땅이 아니기에 이북 동포들은 눈보라가 몰아치는 흥남 부두에서 그렇게 피 눈물을 흘리며 북한을 탈출했던 것이다. 하나님의 존재를 부정하는 공산주의는 대화와 타협이 불가능한 절대악이다. 필자도 아버지의 고향이 이북 황해도인 실향민 2세이다.

↑ 영화 국제시장의 한 장면, 흥남부두에서 군함을 타기 위해 달려가는 윤덕수의 가정

16시간을 인내하며 피난민 1만 4천명을 배에 태운 레너드 라루 선장은 말년에 그날을 회고하며, 그 작은 배에 그렇게 많은 사람을 태우고도 단 한 사람의 사고 없이 전원을 무사히 수송한 것은 하나님이 하신 일이라며 감격해 했다고 한다:

“나는 가끔 그 항해를 생각합니다. 그렇게 작은 배가 어떻게 그 많은 사람들을 싣고 끝없는 위험을 넘으면서 한 사람의 영혼도 상하지 않고 항해할 수 있었는지... 그리고 나는 그 성탄절의 파도 위에서 분명하고 잘못일 수 없는 메시지가 내에 임했던 것을 기억합니다. 그 한국 해안의 을씨년스럽고 비통한 바다위에서 말입니다. 하나님의 손은 나의 배의 키를 잡고 있었습니다.”

종북 토크쇼를 열어 북한을 미화, 찬양한 신은미 같은 좌빨이 새겨들어야 할 정의로운 사람의 양심의 소리가 아닌가. 영화 ‘국제시장’은 정치색이 전혀 없는 영화이다. 그러나 종북 좀비 신은미와 뇌구조가 비슷한 좌파 매국세력은 이 영화 때문에 심기가 무척 불편할 것이다. 좌파 매국평론가와 좌빨들은 입 닥치고 종북영화 ‘동막골’이나 다시 보거라.

흥남철수의 ‘한국판 쉰들러’ 현봉학 박사 이야기도 안 할 수가 없다. 당시 10군단 민사부 고문이었던 젊은 한국인 의사(醫師) 현봉학은 군사작전이기 때문에 민간인은 태울 수 없다는 미 10군단장 알몬드 사령관을 붙들고 이렇게 애원했다고 한다.

“저 불쌍한 피난민을 그대로 버리고 가면 저들은 공산당에게 다 죽습니다. 저들을 살려 주십시오. 저들을 구해야 합니다. 저들은 공산당이 싫어 자유를 찾아 나선 사람들입니다. 저들을 살려 주십시오.”

 고(故) 현봉학 박사는 1944년 세브란스 의학전문학교를 졸업하고, 미국에서 의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의사로,

1950년 흥남 철수 때 미국 측을 설득해 9만8000여명의 피난민을 미군 수송선을 통해 대피시킨 실존인물이었다.

( 사진은 '국제시장'의 한 장면 )

알몬드 장군은 그의 애절한 호소에 감동되어 흥남 부두에서 긴장과 공포 속에 떨고 있는 피난민을 군인과 함께 철수시키기로 약속한다. 흥남을 탈출한 피난민 10만은 이렇게 해서 대한민국으로 피난 올 수 있었다. 이미 고인이 되었지만 하나님의 사랑으로 피난민을 수송해 준 빅토리호의 레너드 라루 선장과 알몬드 장군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고 싶다.

한편 시대와 세대를 관통하는 가슴 벅찬 메시지를 선사하는 영화로 호평받으며 전 세대의 사랑을 받고 있는 ‘국제시장’은 개봉 3주차에 500만 관객을 돌파하며 흥행을 이어갔다.

 

written by 유석근 목사 (알이랑 코리아 대표)

 

 

 

어렸을 때 흥남부두에서 미군 군함에 오르던 중에 실종된 여동생을 찾으려

배를 내려간 아버지와 생이별한 장남의 험난한 한 평생을 그린 영화 국제시장.

주인공은 서독광부로 가 탄광사고를 당하기도 하고,

월남건설 노동자로 가 불구가 되어 가면서,

악착같이 돈을 벌어 동생들을 대학 보내고 시집 보내고,

부산 국제시장에 점포를 사 집안을 일으킨다.

 

영화 마지막 장면에서 70대 늙은이가 된 주인공은 방에 들어가 아버지를 그리며 흐느껴 운다.

“아버지, 저 그동안 너무 힘들었어요” 하면서...

그때 거실에서는 가족들과 자식들과 손주들이 웃고 떠들며 즐겁게 시간을 보내고 있다.

두 장면이 한꺼번에 화면에 뜬다.

 

그를 평생 지탱한 것은 “너는 우리 집안의 장남이니,

아비가 없을 때 네가 가족을 책임져야 한다”는 아버지의 마지막 말이었다.

선인(善人)의 외면은 밝고 꿋꿋하지만,

내면에는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 무거운 책임감과 짙은 외로움이 있다.

아무도 모르는 슬픔이 웅크리고 있다.

 

 

관련기사: < 64년 전 겨울, 흥남 부두, 지옥과 천당>

 

 

알이랑 코리아 제사장 나라

cafe.daum.net/ALILANG

 

궁능유적본부, 2022년 제3회 조선왕릉문화제 개최

9개 왕릉(9.24.~10.16.) 및 전주 경기전(10.22.~23.) / 개막식 9.23. 20:00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본부장 정성조)와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최영창)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조선왕릉의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제3회 조선왕릉문화제를 9월 24일부터 10월 16일까지 9개 왕릉(동구릉, 홍유릉, 선정릉, 서오릉, 융건릉, 세종대왕릉, 태강릉, 헌인릉, 의릉)과, 10월 22일부터 23일까지 전주 경기전에서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이동형 프로젝션 매핑, 드론 공연(퍼포먼스) 등 새로운 기술을 결합한 융복합 콘텐츠와 야간 공연, 야행 프로그램을 확대해 왕릉의 색다른 매력을 내세울 계획이다. 특히 9월 23일 서울 태강릉에서 개최되는 개막식에서는 올해 주요 프로그램인 ‘신들의 정원’과 ‘노바스코피1437’의 핵심 요약(하이라이트) 공연을 만날 수 있다.
개막식 사전 예매는 9월 13일(화) 오후 2시부터 인터파크 티켓(https://tickets.interpark.com)을 통해 진행되며, 선착순 600명(1인당 최대 4매)을 모집한다.
* 프로젝션 매핑(Projection mapping) : 대상물의 표면에 빛으로 이뤄진 영상을 투사하여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상황을 실제처럼 보이게 하는 기술

  본 행사에서는 ▲ 조선시대 왕의 국장 과정과 의미를 예술적으로 재해석해 3차원 판타지로 그려낸 융복합 콘텐츠 ‘신들의 정원’을 선정릉과 홍유릉에서 새롭게 선보인다. 왕릉의 홍살문에서 정자각으로 이어지는 공간을 배경으로 이동형 프로젝션, 조명 등 첨단 공연기술을 활용하여 몰입감을 극대화한 콘텐츠이다.
* 국장(國葬) : 왕과 왕비의 장례를 일컫는 말로 세상을 떠난 후부터 왕릉에 장례를 모시고, 3년상을 치르는 과정
* 홍살문(紅箭門) : 신성한 영역을 알리기 위해 붉은색으로 칠한 문, 홍전문이라고도 함
* 정자각(丁字閣) : 제향(제사)를 지내는 ‘丁’자형의 건물

  ▲ 세종대왕릉에서 펼쳐지는 융복합 공연(퍼포먼스) ‘노바스코피1437’은 1437년 세종의 객성 관측 기록에서 영감을 얻은 공연으로, 신분을 뛰어넘어 마음을 나누었던 세종과 장영실의 이야기를 담았다. 드론 400대와 애니메이션 기술을 활용하여 세종대왕릉의 하늘에 조선의 별자리 천상열차분야지도를 그려낸다. 여기에 국가무형문화재 가곡 이수자 하윤주의 정가가 더해지며 독특한 분위기를 만들어낼 예정이다.
* 객성(客星): 일정한 곳에 늘 있지 않고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별, 『세종실록』 1437년(세종 19년) 음력 2월 5일 “미수(전갈자리 별자리)에서 객성이 14일간이나 나타났다”라는 기록이 있으며 2017년 국제 학술지 <네이처>의 한 논문이 전갈자리를 연구하며 해당 기록을 검토하고 1437년 폭발한 신성의 흔적을 발견하여 사실로 밝혀짐
* 정가(正歌) : 전통성악의 한 갈래를 이르는 말

  ▲ 참여자들에게 높은 인기를 얻었던 ‘스탬프투어’는 탈출 형식을 적용한 임무(미션) 수행 프로그램인 ‘왕릉 어드벤처’로 재탄생했다. 동구릉, 선정릉, 태강릉, 의릉, 서오릉, 세종대왕릉에서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60분간 왕릉 곳곳에 숨겨진 단서를 찾아내 수행하면 옥쇄 도장이 찍힌 인증서와 기념품을 증정한다.
*방탈출 : 추리 과정을 통해 감금된 밀실을 탈출하는 게임의 한 형식

  이외에도 국악과 대중음악이 만나는 ‘왕릉음악회’, 주제별로 구성한 체험 프로그램 ‘왕릉 포레스트(ForRest)’, 숲 해설사와 함께 산책하는 ‘왕의 숲길 나무 이야기’, 은은한 별빛 아래 왕릉을 걷는 ‘왕릉 야별행’ 등 체험형 대면 프로그램을 대폭 확대했다.

  또한, 수도권에 위치한 왕릉을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관람객들을 위해 조선왕릉문화제의 인기 콘텐츠를 현지로 찾아가 선보이는 ‘왕릉, 바퀴를 달다’가 10월 22일부터 23일까지 전주 경기전 일대에서 펼쳐진다. 올해 대표 프로그램인 융복합 공연 ‘신들의 정원’과 ‘왕릉 포레스트(ForRest)’의 ‘천상열차분야지도 컬러링 체험’, ‘릉다방’, ‘공감각;향’, ‘포레스트 존’이 운영될 예정이다.
제3회 조선왕릉문화제의 모든 프로그램은 무료로 진행되며, 일부 프로그램은 조선왕릉문화제 공식 누리집(jrtf.or.kr)을 통해 사전예약제로 운영한다. 각 프로그램별 참여 방법 및 예약일정 등 상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이번 행사를 통해 보다 많은 국민들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조선왕릉에 관심과 애정을 갖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일상에 지친 국민들에게 치유의 공간으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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